본문 바로가기
육아 이야기/베이비썰 (육아 정보, 일기)

아기 원더윅스 기간, 아기가 성장하는 시간 (#원더윅스 표, 원더윅스 증상)

by 얼음에 잉어 2021. 3. 25.
반응형

원더윅스(Worderweeks), 우리 아기가 자라고 있어요!

 

<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

 

 0~20개월 사이, 아기가 유난히 보채고 힘들어하는 시기가 있다. 바로 이제는 육아상식이 된 '원더윅스'. 피하고 싶지만 피할 수 없는 아이들의 급성장 시기이다. 0~20개월 사이에 총 10번의 원더윅스 시기가 찾아오는데, 이 시기에 아기는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한다고 한다.

 

 

원더윅스 기간

원더윅스 (아기가 힘들어하는 열 번의 시기 / 출처 : 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

 

- 첫 번째 시기 : 생후 4-5주 

- 두 번째 시기 : 생후 7-9주

- 세 번째 시기 : 생후 11-13주

- 네 번째 시기 : 생후 15-19주

- 다섯 번째 시기 : 생후 23-26주

- 여섯 번째 시기 : 생후 34-37주

- 일곱 번째 시기 : 생후 42-46주

- 여덟 번째 시기 : 생후 51-54주

- 아홉 번째 시기 : 생후 60-64주

- 열 번째 시기 : 생후 71-75주

 

 네덜란드의 헤티 판 레이트, 프란스 프로에이 박사가 정의한 원더윅스 시기를 표로 정리한 것이다. 출산예정일을 기준으로 봐야 하기 때문에, 예정일에 태어난 아기인지, 예정일보다 이르게 혹은 늦게 태어난 아기인지를 감안하여 표를 확인하는 게 좋다. 언뜻 보아도 붉은색 천지다.

 표에 따르면 출산 이후, 조리원에 있는 1-3주의 기간 동안 천사처럼 먹고 자던 아기가 집으로 돌아옴과 동시에 울고 보채기 시작하는 것은 아기가 첫 번째 원더웍스 시기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원더윅스 증상

- 먹는 양이 줄어든다.

- 자주 울고 보챈다.

- 잠들기를 어려워하고, 푹 잠들었다가도 갑자기 깨어 울고 보챈다.

- 낯가림을 한다.

 

 아기는 이 시기에 몸과 마음이 성장하고, 경험해보지 못한 여러 상황과 감정에 불안과 공포 등을 느끼게 된다. 순하던 우리 아기가 갑자기 변한 모습에 엄마 아빠도 힘들겠지만 가장 힘든 것은 아기라는 사실. 믿음이의 경우 4개월과 18개월, 세 번째 시기와 열 번째 마지막 원더윅스 시기가 가장 힘들었다. 이때는 엄마 아빠도 살이 빠지고 아기도 살이 빠졌다.

 

 

원더윅스 보내기

- 평소의 수면 패턴에 집착하지 않기

 밤잠과 낮잠 시간이 불규칙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수면 패턴을 억지로 유지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패턴이 무너졌다고 스트레스받지 않는다. 원더윅스 기간이 지나가면 다시 이전의 패턴을 찾는다.

- 스킨십 늘리기 (많이 안아주기, 마사지해주기)

 아기를 많이 안아줄 수밖에 없는 시기이다. 엄마의 손목을 보호하기 위해 아기띠를 적극 활용한다.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아기를 위해 베이비 마사지도 자주 해준다. 이 시기에 아기와 엄마의 유대와 애착이 강해진다.

- 스트레스받지 않기

 원더윅스 시기와 단계를 거칠 때마다 아기의 변한 모습에 부모 역시 불안하고 스트레스받을 수 있다. 아기가 먹는 양이나 수면 시간이 줄었다는 사실을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말고 잠시 내려놓자. 나도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지만 엄마가 전전긍긍한다고 해서 아기 수유량과 수면시간이 늘어나진 않는다.

 

 

 원더윅스 시기를 거치고 나면 아기는 이전의 패턴을 다시 찾고 분명 한 단계 성장해 있을 것이다. 결코 흐르지 않을 것 같은 시간이 지나가고 나면 아기는 이전보다 더 씩씩하고 귀여운 모습으로 엄마와 아빠를 행복하게 해 줄 것이다. 각각의 단계마다 귀여운 아기의 모습을 많이 남겨두고 순간순간 많이 사랑해주자.

 

 

원더윅스 기간, 증상, 표

 

반응형

댓글